요즘 많은 사람들이 스트레스와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런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2024년 7월부터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이 시행됩니다.
이사업은 전문 심리상담 서비스를 통해 정서적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의 정신건강을 지원하고, 더 나은 삶을 돕고자 신설되었습니다.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소개
2024년 현재 대한민국은 정신건강 문제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들이 나날이 늘어가고 있습니다.이미 우울증은 OECD 국가중 제일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고,불안증상 같은 정신적인 문제들로 정상적인 생활을 하기 어려운 국민들이 많은 상황입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지원제도는 매우 부족한 상황입니다.
정부는 이런 문제들을 제도적으로 개선하고자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을 통해 우울증,불안증세 같은 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국민에게 전문심리상담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지원대상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의 지원대상은 기본적으로 정신건강복지센터, 대학교상담센터,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에서 발급하는 의뢰서,정신건강의학과 의사 소견서,국가 건강검진결과통보서 등을 제출할 수 있는 자 이어야 하고
자립준비청년 과 보호연장아동도 대상이 됩니다. 그리고 지역의료기관의 마음건강 돌봄 연계시범사업을 통해서 의뢰한 경우도 지원대상이 됩니다.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신청방법
신청방법은 거주하는 지역의 행정복지센터에서 24년 7월1일부터 24년 12월31일까지 신청가능하고, 10월부터는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24년도 하반기 신규사업으로 신청은 1회만 가능하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의 대상자로 확정되신 분은 전문 심리상담 서비스를 총 8회(1:1 대면,1회 최소 50분이상) 제공됩니다.
바우처결정 통지를 받은 이용자는 서비스 제공기관을 선택 후 신청할 수 있고, 계약 체결후에는 본인부담금을 납부하시면 됩니다. 제공기관은 사회서비스 전자바우처 포털에서 확인가능합니다.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지원금 및 본인부담금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은 모든국민에게 무료로 제공 되는건 아닙니다. 중위소득 70%이하 가구는 무료로 이용가능하며, 그 이상인 경우에는 자부담이 있습니다.
자부담 금액은 유형에 따라 1회당 최소 7,000원에서 최대 24,000원까지 이고, 심리상담 서비스 가격은 상대적으로 합리적이고, 많은 국민이 부담없는 금액으로 이용할 수 있게 준비되어 있으니 본인부담금 조회해보시고 서비스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 유의사항
서비스 신청은 24년도 하반기 중 1회만 가능하다는 내용은 위에서도 언급해드렸으며, 서비스 유형 변경은 1회 신청 후 변경불가하다는 점도 잊지마시기 바랍니다. 바우처를 초과하는 비요은 본인 부담이고,카드는 타인에게 양도불가입니다.
추가 문의사항은 보건복지부 보건복지상담센터(129) 또는 공식홈페이지 www.129.go.kr 에서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정서적인 어려움으로 정상적인 일상생활이 힘드신 분들은 꼭 알아보시고 생활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